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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과교육 개요
-모든 중장비 학과 교육 실시 (학과는 공통)
- 총 7단원
- 교재와 프린트(종합모의고사, 실전모의고사)로서 학과 시험 완전 대비
학과시험 출제경향
내 용 문 항
건설기계 기관 10-12문항
건설기계 유압 10-12문항
건설기계 안전 10-13문항
건설기계 전기 4-6문항
건설기계 셰시 4-5문항
건설기계 구조 4문항
건설기계 법규 6문항

- 학과 교육은 로테이션으로 진도와 관계없이 언제든 입학 가능
- 현재 산업재해를 줄이기 위해 산업안전 출제 비율이 높음
- 과년도 문제 집중 분석으로 폭 넓은 이해력 향상 교육
* 1회 등록으로 모든 중장비 학과 시험 완성
* 학과 합격 후 실기 응시자격은 2년 주어짐
참조사항

굴삭기, 지게차, 기중기중 한가지 기종에 대한 자격증 취득시
예) 굴삭기 자격증 취득시:기중기, 지게차, 로우터, 모터 그레이드, 불도저 등 모든 종목이 학과 면제 됨.


※ 중장비학과 요점정리
1) 안전표지 적색-금지, 황색-주의, 녹색-안내표시(적→ 녹→ 황색)으로 전환.
건설밧데리는 납산축전지를 사용하며, 증류수(물)에 황산을 붓는다.
15일에 한번 충전을 해준다. 아니면 영구 황산납이 된다.
도시가스⇒  L.N.G: 공기보다 가볍다.(액화천연가스) -메탄
L.P.G: 공기보다 무겁다.(액화석유가스) -프로판, 부탄
가스누출여부는(비눗물)로 확인
불안전 행위-생명의 위험이 있다.
카바이트 저장소에는 항상 가스가 나오기 때문에 전기스위치는 설치하지 않음
출입 시에는 항상 손전등을 이용한다.
LNG도시가스 배관깊이⇒ 도시(시가지) - 1.5M
8M이상인도로 - 1.2M
8M이하 산과들 - 1.0M
APT,공동주택 - 0.6M
저압 = 0.1MPa(메가파스)= 황색- 폴리에틸관/쉽게 구부러진다/시공 간편하다.
중압 = 0.1MPa이상~1MPa미만 = 적색
고압 = 1MPa이상 = 적색 - 폴리에틸 피복강관(쇠파이프)

차량정기검사는 30일 전후(2개월)
건설기계는 덤프트럭은 12T 이상이며, 지게차는 1T 이상이다.
건설기계는 자가용, 영업용, 관용이 있다.
자가용넘버가 1001-4999번 녹색바탕에 백색글자
영업용넘버가 5001-8999번 황색바탕에 백색글자
관용은 넘버가 9001-9999번 백색바탕에 검은글자
건설기계표시 : 불도저(01) / 굴삭기(02) / 로우더(03) / 지게차(04) /
순서 → (불.굴.로.지.스.덤.기.모.롤.노.콘)
건설기계는 구조변경, 형식변경, 엔진도 바꿀 수 있지만
기종변경과 적재용량증가 변경은 바꿀 수 없다.
화재의 종류 : A급화재(가연성화재)→ 종이나 나무가타서 재를 남기는 화재.→포말소화기   
B급화재(유류화재)→ 분말소화기(물은X)
C급화재(전기화재)→ 이산화탄소 소화기(전기절연성이 좋다)
D급화재(금속화재)→ (건조사)마른모래
※일반화재는 ABC소화기를 사용.
※벌점 상계점수는 40점이다 - 뺑소니차량 신고시(평생2번)
1년벌점-121점 / 2년벌점-201점 / 3년벌점-271점이상이면 면허취소


2) 중상 3주이상, 부상 5일 이내, 경상5일 이상 ~ 3주이내.
음주운전 혈중 알콜농도 0.05%이상. 0.1%이상 면허취소.
전기의 지중에 매설 깊이는 장애물이 없을 때 1.2M이상
배관은 2m, 인력은 1m. 30㎝. 전기선은 1.20
.01㎝이상(고압선)
전기는 전압이 높을수록, 애자수가 많을수록, 전선이 굵을수록 커진다.
애자수→ 10개→154kv / 17개 → 345kv / 20개이상 → 650kv
건설기계 조종면허 결사유 : 18세미만 인자, 알콜중독자,  심신장애자,

면허정지가 1년미만인 자, 한쪽 눈이 0.6이하인 자, 보청기를 하고 55DB을 듣지 못하는 자.
건설기계 형식이라 함은 (구조, 규격, 성능)을 말한다.
정기점검 연기 유효기간은 = 3개월
등록신청은 취득한날로부터 = 2개월
건설기계 구입 후 A/S기간 = 1년
건설기계 무면허운전 ⇒ 1년 이하의 징역, 3백만원 이하 벌금.
엔진이란 = 열에너지를 기계적 에너지로 바꿔주는 기구
4행정기간 = 흡입, 압축, 폭발(동력), 배기
행정이란 = 상사점과 하사점의 거리
점화 : 불을 가까이 하여 붙이는 것 = (인화성- 옥탄가 - 가솔린)
착화 : 열을 압축하여 붙이는 거 = (착화점- 세탄가 - 디젤)
과급기(터보) = 출력을 증대
블로바이 현상 = 압축가스가 새는 것
디젤의 자기청정 온도는 500~ 550도
노킹이란 = 직선운동이 회전운동 으로 바뀔때 그 타이밍이 맞지 않아 일어나는현상.
(소음, 과열, 출력저하, 냉각수온도 올라간다)
역화란 = 폭발 행정시 불길이 흡기 쪽으로 옮겨 붙는 현상.
실화란 = 어떤 이유로 폭발이 일어나지 않는 현상.
후화란 = 실화가 일어난 후. 그 가스가 소음기에 모여 있다가 한꺼번에 폭발
헤드볼트 조임 방법 = 중앙에서 바깥쪽, 대각선으로 조여감
헤드볼트 조임 기구 = 토크렌치
복스렌치 = (소켓렌치 : 미끄럼방지). 오픈렌치 (스패너) . 조정렌치 (파이프렌치)
모든 렌치를 사용 시, 조일 때나 풀 때나 몸 앞으로 잡아 당겨야 한다.
실린더헤드 개스킷은 압축가스, 냉각수, 엔진오일 누출방지를 한다.

3) 디젤노크란 = 어떤 이유로 착화지연 기간이 길어져서 다량의 연료가 일시에 폭발하는 현상을 말한다.
원인 = 압축압력이 낮다, 연료분사상태불량, 연소실 온도가 낮다.공기온도가 낮다.
결과 = 엔진출력이 저하, 소음 발생, 엔진이 과열한다.
연소실은 = 실린더, 실린더헤드, 피스톤으로 구성되어 있다.
직접분사식의 장점 = 열효율이 높고, 연료소비가 적고, 헤드구조가 간단
단점 = 디젤노크가 일어날 염려가 있고 분사압력이 높아서 노즐수명이 짧다. 연료선택 범위가 좁다.
후적이란 = 연료가 방울방울 맺혀 있다가 떨어지는 현상 = 연소실이 오염
분사시기 = 타이머 / 분사량 = 거버너(조속기)
압력 =  릴리프벨브. 안전벨브. 과부하벨브 / 순서, 순차 = 시퀸스벨브
속도 = 유량으로 조정 (속도제어 벨브는 없음)
코어플러그 = 동파방지(연철로 만든 것) / 예열플러그(글로우플로그) =예열장치
벤트플러그 = 공기빼기 플러그
드레인 플러그 = 오일을 전부 배출하는 플러그
연료의 3대요소 = 무화, 분포,관통력(안개와 같이 골고루 아주 세게)
오일링의 3대작용 = 오,기,열(오일제어작용, 기밀작용, 열전도작용)
가솔린엔진은 건식이고 디젤엔진은 습식이다.(라이너)
크랭크 케이스(오일팬)이라고 하며 엔진오일이 담겨져 있다.
피스톤의 간극이 너무 크면 = 블로바이 가스가 생기며, 엔진오일 소비가 많고 피스톤슬랩 현상이 생기고 출력이 저하된다.
피스톤의 간극이 너무 작으면 = 소결현상, 마찰 손실이 크고 출력이 저하된다.
소결이란 = 2개의 금속이 마찰열에 의하여 눌어붙는 현상을 말한다.
오일이 가장 많이 소모되는 이유 → 연소와 누설.
엔진의 진동원인 = 실화가 일어났을 때. 분사량 불균율(디젤), 점화플러그 불량(가솔린), 피스톤 중량차, 실린더 직경에 차이가 있을 때, 커넥팅로드 무게 차.
크랭크축 = 직선운동에서 회전운동으로 바꿔주는 장치. / 캠 = 회전을 직선

4) 크랭크축 = 크랭크암, 크랭크핀, 져어널로 구성.
기어비 와 회전비 = 1:2=2:1, 동력의각도 = 145도
감압장치(디콤프장치) = 시동을 걸거나 끌 때 사용하는 시동보조 장치.
윤활유의 작용 = 마찰, 밀봉, 냉각, 세척, 응력분산, 방청, 소음완화 작용.
윤활유의 구비조건 = 점도가 적당, 자기청정력이 클 것, 열과 산에 안정성이 좋을 것.
카본 생성이 적고, 응고점이 낮고, 비중이 적당하고 인화점, 착화점이 높을 것,
점도지수가 클 것(좋은 오일)         

★변속기 오일은 점도가 낮을수록 좋다(10#광물성오일)
점도지수는 온도변화에 점도가 변화되는 것을 수치로 표시.
점도지수가 높다는 것은 온도변화에 점도가 잘 변하지 않는 것으로 좋은 오일
유압 작동유는 점도지수 향상제, 소포제(기포발생을 방지), 산화안정제를 사용.
점도는 SAE 10 # 한겨울 (묽은 것) /20 # 겨울 / 30 # 봄가을
/ 40 # 여름 / 50 # 한여름 (끈끈한 것)
점도(숫자)가 낮은 것(작은 것)은 겨울에 사용하고, 점도가 높은것은 여름에 사용.
오일펌프는 크랭크축이나 캠축에서 구동되고 오일에 압력을 가하여 윤활부로 이송하는
역할을 하고(기어펌프, 베인펌프, 플렌져펌프)가 있다.
오일여과기 재사용 안되고 여과방식으로 (전류식, 분류식, 산트식)이 있다.
유압이 높아지는 이유 = 오일점도가 높을 때. 유압조절 밸브장력이 클 때.
윤활회로가 막혔을 때. 간극이 너무 작을 때.
유압이 낮아지는 이유 = 오일량 부족, 장력이 너무 약할 때(채터링현상)
오일펌프가 마모나 고장. 간극이 너무 클 때.
오일냉각장치(오일쿨러) = 정상온도 70~85도 가동, 60이하→과냉, 95이상→과열
과열하면 = 각부분열변형, 조기 점화 일어날 수 있고,
부품에 소결현상(녹아붙는거), 노킹이 일어날 수 있다.
과냉하면 = 출력저하, 연료소비량 증가, 가스에 의한 엔진오일 희석
각 부분에 마멸이 촉진된다.
물재킷은 냉각수 통로 물재킷에 물때가 끼면 과열현상이 생긴다.
벨트로 연결 → 물펌프, 발전기, 크랭크죽이다.

5) 벨트의 장력이 크면 = 베어링 마모, 구동벨트 조기마모.
벨트의 장력이 약하면 = 엔진과열,충전부족, 소음발생
압력밸브는 압력이 올라가면 열리고, 진공 밸브(부압)는 압력이 내려가면 열린다.
수온조절기는 엔진의 워밍업시간을 돕는다.
수온조절기가 정상은 65도에서 열리기 시작하여 85도에서 완전히 열림.
수온조절기가 열린 채로 고장이 나면 엔진이 과냉(워밍업시간 길어짐)
닫힌 채로 고장이 나면 엔진이 과열(냉각수 순환 안됨)
과급기(터보) - 출력증대, 기관오일을 함께 사용.
터보차져 - 배기가스 이용. / 슈퍼챠져 - 엔진동력을 이용.
디퓨져 - 유체의 속도 에너지를 압력에너지로 바꿔주는 장치.
축압기(질소가스탱크) - 어큐물레이터(맥동감쇠, 에너지 저장)
캐비테이션현상(공동현상) - 수분이나 공기가 침입하면 고압과 소음발생.
다이오드 = 교류를 정류하여 직류로 내보낸다.(+3개/-3개/합6개)
AC와 DC발전기에서 공통으로 가지고 있는 것 : 전압조정기
AC발전기에서 전류가 발생되는 곳 : 스테이터 코일(고정자)
AC발전기에서 전류가 흐를 때 전자석이 되는 것 : 로터(회전자)
출력을 변화시켜 주는 것 - 로터
직류(DC)발전기에서 브러시와 접속하며 회전하는 것 - 정류자
축전지(전해액)은 온도가 올라가면 비중은 내려가고, 온도가 내려가면 비중은 올라간다.
전해액은 정전류 충전(일정한 전류로 충전)이 가장 많이 쓰인다.
정전압 충전(일정한 전압으로 충전),과충전(수소가스발생, 증류수감소)
급속충전(1시간이내)전해액온도 45도이하
MF축전지는 현재 사용하고 있는 축전지이며 보충이 필요 없다.
증류수를 보충할 필요가 없는 무보수용이다.
전조등은 실드방식 : 광도가 높고, 수명이 길고, 전구를 갈아 끼울수 없다.
전체 교환을 해야 하기 때문에 경제성이 나쁘다(구형)
세미 실드방식 : 렌즈반사경은 일체이고 필라멘트를 교환(신형)

6) 플래셔유닛(깜빡이 렐레이)
휴즈연결은 직렬연결. / 전조등은 병렬연결(복선식) 전구를 보호한다.
타이어식의 장점은 = 기동성이 좋고, 근거리 이동작업 용이, 포장도로 작업 용이.
트랙식의 장점은 = 견인력이 크고, 접지압이 작다. 습지작업 유리.
스프로켓- 트랙을 감아 돌리는 것 (기동륜)
유체클러치(자동변속기) - 가이드링, 토크컨버터 - 스테이터(와류를 감소함)
클러치는 릴리스레바, 릴리스베어링, 릴리스포크가 있다
이져스팅암 - 불도저 복판식 클러치 간격을 조정하는 것.
페달유격이 작으면 클러치가 미끄러지는 원인이 되고, 유격이 크면 차단 안됨.
클러치판이 마멸되면 유격이 작아진다.
클러치가 미끄러지는 이유 : 유격이 없거나 적을 때.
클러치판에 오일이 묻어 있을 때.
클러치 면이 마모되어 있을 때.
클러치스프링 장력이 약화되었을 때.
클러치 차단이 잘되지 않은 이유 : 유격이 크다. 마스터 피스톤컵 손상.
오일파이프 손상, 베어링 마모, 공기침투.
인터록볼 = 기어의 이중물림 방지.
록킹볼 = 주행 중 기어가 빠지는 것을 방지.
유성기어장치 → 선기어, 유성기어, 링기어, 유성캐리어가 있다.
슬림이음 = 길이변화에 대응
자재이음 = 구동각 변화에 대응 + 자형(커브길에서)
종감속기어 및 차동장치는 변속기의 동력을 감속하고,
수직 동력 =  수평 동력으로 바꿔 뒷차축에 전달하는 장치이다.
차동장치는 커브길을 돌때 필요한 장치이다.
차동장치가 없는 것은 모터그레이더이다.
인젝션펌프(브란자) 디젤기관에만 있다.
인젝터(분사노즐) 가솔린, 디젤기관 모두 있다.
제어유닛(ECU) : 엔진 컨트롤 박스

7) 타이어 = 트레드(지면과 접촉하는 부분) 견인력, 제동력, 구동력증가, 배수,열발산
카커스부(타이어의 옆부분) - 형상유지, 하중부담, 고무사이 심이 박혀있다.

8) 타이어폭 - 휠의 둘레(내경)-플라이스(11-20-12PR)
고압타이어 - 지게차, 굴삭기등 건설기계 사용(외경- 타이어폭- 플라이스)
캠버 - 조향하는 바퀴를 정면에서 보았을 때, 위보다 아랫부분이 더 좁은 것.
핸들조작력을 적게 한다. 수직하중에 의한 차축이나 링의 변형 방지.
토우인 - 조향하는 바퀴를 위에서 보았을 때 뒤보다 앞이 더 좁은 것을 말함.
캠버에 의한 편마모 방지, 타이어를 평행하게회전, 사이드슬립 방지.
경사각이 뒤로 설치된 것이 정의캐스터(킹핀경사각)
유압 - 파스칼의 원리 = 밀폐된 액체 속에 힘을 가하면 똑같은 힘으로 전달된다.
유압장치의 특징 = 제어가 매우 쉽고 적은능력으로 큰 힘을 낼 수 있다.
무단제어가 가능, 직선운동, 회전운동을 할 수 있다.
(유압실린더, 유압모터) 과부하방지용이, 운동방향 쉽게 변동.
일의3요소 = 일의크기(압력), 일의속도(유량), 일의방향(방향밸브)
유압탱크 - 유압펌프 - 제어밸브 - 작동기
유압펌프와 제어밸브 사이에 릴리프밸브가 위치.
유압펌프는 기어펌프, 배인펌프, 플렌저펌프가 있다.
플렌져펌프는 가변용량이고 가장고압, 고효율, 가격비싸고 구조가 복잡하다.
굴삭기는 붐, 암, 버켓등의 작업 장치, 상부회전, 하부추진, 전부작업
브레이커(뿌레카) -철거작업에 사용(암반, 콘크리트, 아스팔트)
스윙록 장치 = 트레일러 탑제시 스윙이 되지 않게 고정하는 핀
카운터웨이트 = 작업시 장비가 앞으로 전도되는 것을 방지하는 무쇠뭉치
센터조인트 = 스윙볼조인트 라고도 하며 회전 가능한 관의기능(유압유관)
상부회전체가 어느 방향에 있어도 하부주행 모터에 오일을
공급하여 추진체의 이동을 할 수 있게 하는 장치.
전부유동륜(프런트 아이들러) - 트랙의 진행방향을 유도함
상부로울러 = 트랙이 늘어지는 것을 방지하며 트랙이 원활하게 회전하게 함.
스프로켓 = 유압모터에서 동력을 받아 트랙을 감아 돌린다.
트랙의 장력조정은 기계식과 유압식(긴도조정실린더에 그리스를 주입)
트랙의 정열은 (심)으로 조정.
트랙의 구성품은 = 마스터핀, 부싱, 슈, 링크로 구성(슈는 기름칠 필요 없음)
아웃트리거 = 타이어식에서 장비가 전도되는 것을 방지하는 버팀 장치

9) 난기운전(워밍업) = 작업 전 작동유의 온도를 20도 이상 상승시킴 (15-20분)
항상 작업장치는 뒤방향으로 가게 차량에 탑재를 한다.
불도저의 거친 작업은 고속으로, 치밀한 작업은 저속으로
로더 = 동력전달장치 : 엔, 토, 유, 종, 구
순서(엔진→토크컨버터→유압펌프→종감속기기어→구동윤)
붐킥아웃장치 = 리프터 레바를 작동시켜 필요한 위치에서 작동하게 자동설치
레벨게이지 = 버켓의 수평을 유지하는 것.
토사깍기 버켓각도 = 5도. / 그레이딩작업 = 지면고르기 작업.
지균작업 = 거친 노면을 깍아서 고르는 것.
상차작업 = 좁은 공간에서 직진 후진법.
스크레이퍼 = 주행 중에 전복을 피하기 위하여 중심을 낮추어 운전.
작업 장치는 에어프런(깍는거), 이젝터(버리는 거), 볼(심는 거)
모터그레이더는 조향장치는 리이닝장치(앞바퀴경사장치) = 회전반경을 적게
작업시 직진성을 좋게 한다(20~30도 정도의 경사)
지게차 - 전륜→구동(앞구동), 후륜→조항
리프트→포크를 상하로 조정하는 것(포크높이 20~30㎝)
틸트→마스트를 앞, 뒤로 경사시켜 주는 것
기중기 - 작업시 붐의 최소회전반경 제한각도 20도
"    최대회전반경 제한각도 78도(안전각도 65도30분)
붐의 길이가 길어지면 작업반경이 커지고 기중능력은 저하되고
붐의 길이가 짧아지면 작업반경이 작아지고 기중능력은 증가 한다.
아웃트리거 = 타이어식에서 반드시 타이어가 지면에서 떨어져야함
(기중기 전도 방지역할)
번호판등록 - 7일이내 / 등록번호 반납 - 10일 이내
면허취소 반납 - 10일이내 / 덤프트럭 정기검사 - 1년(10년까지)
건설기계 구입시 A/S = 1년(12개월) / 등록신청은 취득일로부터 - 2개월

10) 정기점검 유예기간 - 3개월 / 구조변경 검사 신청기간 = 20일 이내
무면허운전 = 1년이하의 징역, 300만원 이하의 벌금
정기검사 기간 = 검사일 전후 30일 / 트랙식굴삭기 정기검사기간 = 3년
지게차,로더, 모터그레이더 = 2년 / 타이어식 건설기계 = 1년

꼭. 4회 이상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3회 읽으면 어렵고, 4회 읽으면 이해를 하기 위우니...
항상 건강과 집안에 행복만 가득하시길 합격을 기원하면서....